본문 바로가기
Hells

다이어트 할 때 곤약젤리, 제로콜라 먹어도 될까?

by 헬스준 2020. 7. 8.

안녕하세요. hells준입니다.

이번에는 저도 궁금해하는 것 중 하나이고 많은 분들이 가장 궁금한 부분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곤약은 살이 안 찐다 콜라를 먹어도 칼로리 없는 제로콜라를 먹어라

이런 말 굉장히 많이 들으셨을 겁니다.

많은 유튜버뿐만 아니라 서치를 해도 괜찮다고 나오죠.

과연

정말 괜찮을까요?


제로콜라와 곤약젤리에는 단맛은 나지만 혈당을 올리지 않는 합성 감미료가 들어가 있습니다.

제로콜라 - 수크랄로스, 아세설팜칼륨

곤약젤리 - 수크랄로스, 아세설팜칼륨, 아스파탐, 에리스리톨

나랑드 사이다 - 아세설팜칼륨, 아스파탐, 에리스리톨

곤약젤리는 곤약은 아주 적게 들어가 있습니다. 나머지는 물과 감미료 그리고 과일즙으로 채워져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액체류인 제로콜라와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비만 그룹을 두 그룹으로 나눠서 A그룹은 1년 동안 제로콜라만 마시게 했고, B그룹은 1년 동안 물만 마시게 했습니다. 두 그룹은 똑같은 다이어트 프로그램을 했습니다. 그런데 결과는 A그룹인 제로콜라만 마신 그룹이 오히려 더 많은 체중을 뺐다고 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점은 A그룹은 제로콜라 이외에 당이 첨가되어있는 음식은 절대 먹지 않고 B그룹은 물만 마시는 대신 당이 첨가된 아이스크림이나 사탕 같은 것을 먹게 했다는 것입니다.

결론은 제로콜라를 자주 마시더라도 식단만 잘 조절한다면 체중감량이 가능하다 라는 말입니다.

그리고 일반 음료수 보다도 제로콜라를 마신 사람들이 더 많은 체중을 감량했습니다.

즉, 똑같은 음료라 할지라도 일반 음료보다 제로콜라가 더 많은 체중감량에 유리하다는 것입니다.


위에 까지는 순기능입니다.

하지만 좋은 점이 있으면 분명 안 좋은 점이 있습니다.

첫 번째, 단 맛에 대해서 의존성이 높아집니다.

제로콜라는 혈당을 올리지 않는 합성감미료가 있지만 일단 답니다. 달기 때문에 우리 몸에서는 단맛에 대한 쾌감을 느끼게 하기 때문에 도파민을 촉진시킵니다. 그래서 단 음식만 계속 찾게 되는 것입니다.

두 번째, 비만의 위험도가 증가합니다.

미국에서 10년 동안 제로콜라를 주로 먹었던 사람들을 추적연구를 통해 결론을 내렸는데 제로콜라 섭취가 늘어날수록 복부비만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10년 동안이니 제로콜라뿐만 아니라 분명 다른 것도 섭취를 했을 것입니다. 위에 있는 첫 번째 이유가 같이 오랜 기간 제로콜라를 섭취를 했다면 제로콜라로 인해 살이 찌지는 않았겠지만 단것을 찾았을 것입니다.

결국 섭취가 많아질수록 오랜 기간을 볼 때 다이어트 성공률은 점점 낮아진다는 말입니다.

세 번째, 장 내 환경을 비정상적으로 바꿔놓을 수 있습니다.

인공감미료는 체내에 흡수되지 않습니다. 그렇게 되면 장으로 넘어가게 되는데 이는 과다하게 섭취를 하게 되면 소화장애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메스꺼움과 복통, 설사와 같은 장애가 발생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장내에 있는 미생물의 불균형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장이 면역력에 크게 비중을 차지하는 것을 알고 계시나요? 말 그대로 면역력이 저하되고 면역력이 저하되면 갑자기 염증이 납니다. 그리고 혈당조절도 저하됩니다.

네 번째, 대사증후군의 위험성이 증가합니다.

제로콜라를 하루에 한 캔을 주 5회 이상 먹으면 대사증후군에 노출이 됩니다. 그리고 제로콜라 역시 설탕음료와 같이 대사증후군과 연관성이 있다고도 밝혀졌습니다.

이 뜻은 위에 있는 이유들이 합쳐진 이유인데요. 장기간 섭취를 하게 되면은 도파민에 자극을 줘서 오히려 더 많은 단맛을 찾게 되고 체내에 흡수되지 않는 인공감미료를 과다하게 섭취를 하니까 위에서는 면역력과 동시에 장안에 있는 환경 자체를 바꿔놓는다 라는 것입니다.


어떻게 보면 이번엔 좋은 점과 나쁜 점을 한 번에 알아봤습니다.

그런데

오히려 나쁜 점이 더 많은 거 같네요...

저는 찾아먹지는 않지만 탄산을 먹고 싶을 때 먹는데

완전 가끔이니까 상관없겠죠..?

건강하게 운동해요!!

댓글